본문 바로가기
금융 지식 창고

재테크 - 노후 준비를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by Mc휴고 2022. 4. 5.

해변에서-점프하는-두-젊은이와-지팡이를-짚고-걸어가는-노인의-실루엣
해변을-걷는-노인의-실루엣

노후의 안정적인 삶을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현재 자신의 자산과 저축 상태를 파악하고 은퇴 후 필요한 자산을 계산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웹사이트 상에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계산기 사용법을 소개합니다.

 

 

 

은퇴가 가까워져야 신경 쓰는 노후 준비

영원히 젊을 것 같은 시절도 세월을 거스를 순 없습니다. 현재의 나보다 젊은 부모님의 옛 사진을 보며 정신이 번뜩 드는 경험을 해보신 분도 있을 것입니다. 어디론가 계속 줄지어 가는 게임 속 레밍처럼 우리의 시간도 빠르게 흘러갑니다. 오늘 글은 2-30대의 젊은 분들이 많이 보시길 간절히 원하며 왜 그래야 하는지 수치로 증명해보겠습니다. 은퇴가 가까워진 분이라면 현재 자산을 어느 정도의 수익률로 불려 가야 할지 확인하는 계기가 되길 바랍니다.

 

낙원 계산기 (파라다이스 계산기)로 현실 파악하기

목표 없는 계획은 공허합니다. 노후 준비를 시작하는 단계에서 가장 먼저 해야 할 계산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 계산을 손쉽게 눈으로 확인하고 재테크 동기 부여를 줄 수 있는 웹사이트가 있어서 소개합니다. 바로 낙원 계산기입니다.

 

낙원 계산기로 가는 링크

 

낙원 계산기에 입력할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보유 자산 - 자본 소득을 발생시키는 자산 금액을 입력합니다. 단위가 '만원'이라는 것에 주의합니다. 실거주 주택 가격과 같은 현금 흐름이 없는 부동산 자산은 제외하고 금융 자산만 입력합니다.
  • 저축 금액 (연) - 한 해에 투자 또는 저축하는 총금액을 '만원' 단위로 입력합니다.
  • 은퇴 시기 - 은퇴까지 남은 년 수를 입력합니다. 몇 년 후에 은퇴하고 싶은지 입력하면 됩니다.
  • 명목 수익률 - 투자 또는 저축으로 연평균 몇 퍼센트의 수익이 가능한지 입력합니다.
  • 저축 증가율 - 예상 연 인플레이션을 입력하는 곳인데 기본값이 3%로 되어있습니다. 적당해 보입니다.

위의 내용을 모두 입력하면 바로 아래 창에 은퇴 후의 자산과, 은퇴 후 월 수입이 나옵니다.

 

페이지를 더 아래로 내리면 '은퇴 후 예상 월 소비액'을 현재가 기준으로 입력하는 창이 있습니다. 입력을 마치면 '낙원 금액'과 '낙원까지 남은 금액'이 나옵니다. 

  • 낙원 금액 - 은퇴 시기에 필요한 (현재 가치의) 자산
  • 낙원까지 남은 금액 - '낙원 금액에서' 먼저 계산한 '은퇴 후 자산'을 뺀 값으로 마이너스 값이 나와야 은퇴 걱정이 없는 상태입니다. 플러스라면 창이 붉은색으로 나오며 낙원으로 가기 위해 은퇴 후 얼마가 더 필요한지 볼 수 있습니다.

각 창에 수치를 변경하면 바로 낙원 금액과 낙원까지 남은 금액이 나오기 때문에 안정적인 노후 생활을 위해 무엇에 신경 써야 하는지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편안한 노후, 낙원으로 가는 길

낙원 계산기를 통해 현실을 파악했다면 각 창의 수치를 조정해가며 목표에 다다르기 위해 필요한 항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명목 수익률이 높고 은퇴시기가 멀수록 낙원에 가까워집니다. 인플레이션을 기본값 연 3%로 설정했다면 최소한 명목 수익률은 이보다는 높아야 자산이 줄지 않습니다. 예금과 적금은 돈을 못 쓰도록 묶어두는 효과는 있지만 이를 투자하지 않고 장기간 방치하면 자산을 갉아먹습니다. 예금과 적금이 안전하다는 착각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편안한 노후를 영유하려면 계산기를 통해 배울 수 있는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기본적으로 소유한 보유 자산이 높거나,
  2. 월 저축, 또는 투자 금액이 많거나,
  3. 은퇴 시기가 아주 멀리 있거나,
  4. 명목 수익률을 높이는 것이거나,
  5. 은퇴 후 적은 생활비로 안분지족의 삶을 계획하는 것입니다.

금수저도 아니고 일반 직장인이라면 1번과 2번을 드라마틱하게 높이긴 힘듭니다. 5번도 나쁘지 않은 현실적인 내용이지만 은퇴 후, 부양가족을 생각하면 평균적인 생활비가 어느 정도는 필요합니다. 주목해야 할 것은 3번과 4번 항목입니다.

 

서두에서 말씀드렸듯이 노후에 가까워져서야 노후 준비가 안 되었다는 사실을 파악하게 되었다면 은퇴를 더 미루거나 명목 수익률을 더 높이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은퇴라는 것이 자의적이 아닌 타의적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본인의 노력으로 은퇴시기를 결정하기 힘듭니다. 조금이라도 젊을 때, 즉 은퇴 시기가 멀리 남아있을 때 노후 준비를 미리 해야 한다는 이유가 여기에서 나옵니다. 명목 수익률은 조금 낮더라도 긴 시간 복리의 마법을 이용해 노후를 준비할 수 있고, 노력을 통해 명목 수익률을 높인다면 은퇴 시기를 당겨서 경제적 자유를 보다 젊은 나이에 성취할 수 있습니다.

 

이제야 효과적인 재테크를 논하기 위한 출발선에 섰습니다. 투자에 대한 동기부여도 되셨을 거라 생각합니다. 돈을 멀리하면 돈은 돈에 얽매인 삶으로 인도하고, 돈에 관심을 가지면 오히려 돈으로부터 자유로운 삶을 선물 받을 것이라 믿으며 글을 맺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