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울쎄라? 피부 미용 기기를 에너지원 기준으로 분류하기

by Mc휴고 2022. 4. 14.

얼굴에-레이저-트리트먼트를-받고-있는-여성
Laser-Treatment

최근 노 마스크에 대한 기대감으로 피부 미용 시장에 활기가 생기고 있습니다. 울쎄라, 슈링크 등등 주변에서 많이 듣는 피부 미용 기기의 이름들이 한두 가지가 아닙니다. 도대체 어떤 효과가 있고 어떤 원리로 동작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기기가 사용하는 에너지원을 기준으로 분류해보겠습니다.

 

 

글을 시작하며

프락셀을 하고 싶다던 아내가 갑자기 울쎄라도 하고 싶다고 합니다. 그러다가 울쎄라는 비싸니 슈링크는 어떨까 싶답니다. 인모드는 뭐고 써마지는 뭔지 이게 무슨 외계어인가 싶습니다. 미용 의료기기 관련 글로벌 시장이 연평균 10% 이상 성장한다는 뉴스를 보고 투자자의 입장에서 앞서 들었던 외계어들을 카테고리 화하고 어떤 회사의 어떤 제품이 있는지 정리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피부과에서 시술을 생각하시는 분들에게는 각 제품의 종류와 효과에 대한 정보를, 투자자에게는 국내 어떤 회사들이 무슨 제품을 만들고 있는지에 대한 정보를 간단하게나마 전달드릴 수 있길 바랍니다.

 

피부 미용 기기에 사용되는 에너지원

크게 세 종류, 레이저, 초음파, 고주파를 에너지원으로 사용합니다. 초음파와 고주파 장비를 레이저가 아님에도 '리프팅 레이저'라고 부르는 경우도 있으니 혼동 없길 바랍니다. 각 에너지원을 사용하는 대표적인 기기들과 제작 회사들 및 유도하는 효과를 정리해보겠습니다.

레이저 (LASER)

레이저는 빛을 증폭해서 강하고 퍼지지 않으며 멀리 전달되는 단색 파장의 광을 말합니다. 레이저는 산업 전반에서 사용되는데 에스테틱 분야에서도 레이저를 사용합니다. 레이저로 인한 열을 이용해서 피부를 미세하고 손상시키고 새로운 조직 형성을 유도해서 피부의 탄력을 개선하도록 합니다.

 

사용되는 레이저의 종류에 따라 여러 기기가 있고 사용용도가 다릅니다. 주로 피부톤 개선, 모공 축소, 색소 침착 개선, 흉터 치료, 박피, 제모 등에 사용됩니다. 종류별로 세분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레이저 토닝 (Laser toning) - 레이저 노출 시간이 나노세컨드 (십억 분의 1)입니다. 모공 축소 및 진피층의 색소 침착을 제거하는 데 사용하며 색소 병변에 따라 시술자가 기기의 파라미터를 조절하여 사용합니다.
  • 피코세컨드 레이저 (Picosecond lasers) - 레이저 노출 시간이 피코 세컨드 (1조 분의 1)입니다. 색소와 흉터 치료, 주름 개선 등에 사용합니다. 나노세컨드의 레이저보다 출력과 강도가 우수하기 때문에 문신 제거, 난치성 색소, 기미에 더 효과가 좋습니다.
  • 프랙셔널 레이저 (Fractional lasers) - 프락셀 레이저로 피부를 미세하게 박피합니다. 여드름 흉터 치료에 사용되며 한 달에 한 번씩 여러 번 시술을 받습니다.
  • 이 외에 여러 파장을 이용해서 주근깨와 같은 얕은 잡티를 없애는 IPL, 제모 레이저 등이 있습니다.

해외에는 유명한 칸델라의 젠틀맥스라는 제품이 있습니다. 국내에서 뛰어난 기술로 해외 선진국에 수출을 하는 루트로닉 제품들이 눈에 띕니다. 위에 설명한 피코세컨드와 나노세컨드를 모두 사용할 수 있는 피코플러스, 환자의 피부 온도를 모니터링하며 치료 가능한 클라리티 II, 할리우드 유명 배우도 시술받는다는 할리우드 스펙트라 등이 대표적입니다. 그 외, 원텍의 피코케어, 하이로닉의 피코하이, 이루다의 시크릿 듀오 등이 있습니다.

 

 

 

초음파 - 집속 초음파 치료 (HIFU, High-Intensity Focused Ultrasound Therapy)

초음파를 이용한 집속 초음파 치료 (HIFU)가 국내 피부 미용 시장에서 인기가 높습니다. 고강도의 초음파를 피부 아래 특정 부위에만 조사하여 해당 부위를 수축시켜 리프팅 효과를 유도합니다. 초음파 에너지는 진피층 아래의 근막층까지 전달되며 두껍고 지방이 많은 피부에 사용합니다. 조사 용량에 제한이 없어서 반복 시술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HIFU 리프팅의 대명사 울쎄라(Ulthera) 제조사는 독일의 멀츠(Mertz)입니다. 국내의 클래시스는 슈링크라는 이름의 하이푸 장비로 크게 성장했습니다. 울쎄라의 시술 후 평균 유지기간이 1-2년 정도라면 슈링크는 3~4개월 정도로 짧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주기를 두고 시술받아야 합니다. 도트 타입이 아닌 리니어 타입의 카트리지를 사용하는 제이시스 메디칼의 리니어 펌, 하이로닉의 브이로더블로, 이루다의 하이저 미 등도 잘 알려진 제품입니다.

 

고주파 (RF)

0.8에서 5Hz 영역의 고주파를 사용해서 진피 지방층에 열을 가해서 콜라겐의 재생을 유도합니다. 콜라겐이 재생되면서 진피층이 수축되어 피부 탄력 증진과 모공 축소에 도움을 주도록 합니다. 고주파 에너지는 진피층까지 전달되며 보통 얇고 노화된 피부에 사용합니다. 고전압 전류를 사용하는 일부 제품은 HIFU 장비처럼 근막층까지 에너지가 전달되기도 합니다.

 

대표적인 해외 제품으로 솔타 메니칼의 써마지(Thermage), 인모드의 Fx와 FORMA가 있습니다. 인모드 Fx는 주로 지방세포 사멸에 효과가 있고 FORMA는 진피층의 세포 재생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국내에는 올해 6월 상장을 앞둔 원텍의 올리지오가 한국의 써마지라는 별칭을 얻고 있으며, 제이시스 메디칼의 포텐자, 하이로닉의 젠틀로, 이루다의 시크릿, 비올의 스칼렛 등이 있습니다.

 

글을 마치며

전 세계적으로 많은 관심을 갖는 피부 미용 기기를 에너지원을 기준으로 분류하고 각각 유명한 회사와 제품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전문가가 시술할 수 없어서 에너지 강도를 낮춘 가정용 미용기기도 요즘 광고를 시작하고 있습니다. 어떤 원리를 이용해서 피부 개선 효과를 유도하는지 본 글을 통해서 이해하시고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아울러 피부 미용 시장의 성장성을 봤을 때, 국내 기업들을 투자의 대상으로 생각해보는 지혜도 필요할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