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평수 계산기 없이 평 환산 빨리 하는 법

by Mc휴고 2022. 4. 15.

아파트-단지를-아래에서-위로-올려보며-찍은-사진
아파트

공식적으로 면적을 나타내는 단위는 제곱미터입니다. 가로, 세로 각각 1미터인 정사각형을 생각하면 1제곱미터가 어느 정도 너비인지 쉽게 짐작이 갑니다. 하지만 한국사람은 집의 면적을 제곱미터로 알려주면 직관적으로 느낌이 오지 않습니다. 평으로 알려주면 바로 감이 오는 이상한 현상. 실생활에 유용한 평수 계산기 없이 제곱미터를 평으로 재빨리 암산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평 (坪)

평은 키가 약 6자인 사람이 누워서 대자로 팔 벌려 움직일 만한 넓이를 뜻합니다. '자'는 또 무엇일까요? 한자로 '척'이라고 하는 이 단위는 대략 30센티미터 정도 됩니다. 요즘도 가구 인테리어를 할 때 자 단위로 측정합니다. 그렇다면 키 180인 사람이 대자로 누워도 걸리적거릴 것 없는 넓이가 바로 '평'이며 약 3.3제곱미터 넓이에 해당합니다. 결국 평이라는 단위는 성인 어른이 편하게 팔 벌리고 누울 면적에서 나왔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제곱미터 - 평 환산

부동산 사이트에서 아파트 면적을 검색하면 모두 제곱미터를 기본으로 표기합니다. 쉽게 감이 안 오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사이트에서 평으로 환산해서 볼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합니다. 없을 경우에는 인터넷이나 앱으로 평수 계산기를 이용해 확인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클릭을 한 번 더 해야 하고, 핸드폰을 꺼내 들어야 하는 수고를 해야 합니다. 그냥 암산으로 몇 초만에 쉽게 근삿값을 알면 어떨까요? 평을 제곱미터로 환산하는 경우는 거의 없으니 제곱미터-평 환산 빠르게 하는 법만 알아보겠습니다.

 

3.3㎡ = 1평

정확하게 1평은 3.30579 제곱미터지만, 3.3으로 계산해도 무방합니다. 암산에 자신 있다면 앞으로 제곱미터로 넓이를 알려주면 3.3으로만 나누면 평이 됩니다. 소수점이 있는 3.3을 누구나 쉽게 암산으로 나눌 수는 없을 것입니다. 조금 더 아이디어를 생각해보면 나누기보다 곱하기가 편하니까 아래처럼 1제곱미터가 몇 평인지 미리 계산합니다.

 

1㎡ = 0.3025평

이제 제곱미터에 0.3025를 곱하면 평이 됩니다. 조금 편해지긴 했지만 소수점이 있어서 역시 암산은 쉽지 않습니다. 정수를 곱할 수만 있다면 누구나 암산이 가능할 텐데 아쉽습니다. 양변에 10을 곱하면 10㎡ = 3.025평이 됩니다. 뭔가 느낌이 오기 시작합니다. 제곱미터로 알려준 값을 대충 10으로 나눠서 3을 곱하면 평수로 근사화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아래와 같은 공식으로 쉽게 암산할 수 있게 됩니다.

 

평 환산 공식

"제곱미터 끝자리를 버림하거나 반올림해서 3을 곱한다"

예를 들어 설명해보겠습니다.

  • 123㎡ : 123의 끝자리인 3은 5 미만이기 때문에 버리면 12. 이제 12에 3을 곱하면 36평이 됩니다.
  • 155㎡ : 155의 끝자리는 5 이상이니 반올림하면 16. 16에 3을 곱하면 48평입니다.
  • 88㎡ : 끝자리 8이 5 이상이니 반올림해서 9. 9 X 3 = 27평입니다.
  • 71㎡ : 끝자리 1이 5 미만이기 때문에 버리면 7. 7 X 3 = 21평입니다.

끝자리를 버림 하거나 반올림하는 행위 자체가 10으로 나눈 값을 구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 값에 바로 정수 3을 곱해서 평수로 근사화하는 것이 요점입니다. 이제 제곱미터를 알려주면 위 공식으로 아주 빠르게 암산으로 평 환산을 하시고, 3.3을 암산으로 재빠르게 나눈 천재인 척하시기만 하면 됩니다.

 

 

글을 맺으며

미국에서 살면 섭씨가 친숙한 우리에겐 화씨로 표기되는 온도가 와닿지 않습니다. 

  • 섭씨 (℃) - 물이 어는 온도와 기화하는 온도를 0~100사이의 값으로 표기합니다. (100단계로 세분화)
  • 화씨 (℉) - 물이 어는 온도와 기화하는 온도를 32~212사이의 값으로 표기합니다. (180단계로 세분화)

℃ = (℉-32)/1.8 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소수점으로 나눠야해서 쉽지 않습니다. 보통 30을 뺀 다음 2로 나눠서 섭씨 온도로 근사화합니다. 그런데, 오래 사신 분들은 그냥 화씨 온도 자체에 익숙해지게 됩니다. 100℉면 "아~ 굉장히 덥네"', 60℉면 "꽤 쌀쌀하구나" 라고 몸으로 느낍니다. 제곱미터도 공식적인 표기법으로 쓴지 오랜 시간이 흘러 이젠 어느 정도 그 자체만으로도 감이 오기도 합니다. 익숙한 평수와 감이 어느 정도 오는 제곱미터 단위 사이에서 아직은 평수가 더 익숙하신 분들을 위해 평수 변환 팁을 공유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