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여행지 소개

주말 서울 근교 나들이로 추천하는 광명 전통시장과 광명동굴

by Mc휴고 2022. 5. 20.

광명-전통시장의-한-칼국수-집

광명에는 KTX역 근처에 코스트코와 이케아가 있어서 경기 이남의 먼 곳에서도 찾아오는 지역입니다. 최근에는 AK플라자도 생겨서 더 볼 것이 많아졌습니다. 오늘 제가 추천하는 곳은 이곳이 아니라 구도심 쪽에 있는 광명 전통시장과 광명동굴입니다.

 

 

 

광명 전통시장

5월 들어 주말마다 어딜 가야 할지 고민인 분들이 많습니다. 직접 세 번 정도 다녀온 곳 중에 서울과 가까운 경기도 광명은 어떨지 제안드립니다. 첫 번째로 소개하는 곳은 광명 전통시장입니다.

 

광명 전통시장은 전국 7위 규모의 큰 종합시장으로 1970년대 초에 자생적으로 형성되었습니다. 현재 400여 개의 점포가 있으며, 식료품과 농. 수산물과 같은 식재료도 저렴하게 구할 수 있어 광명 인근 지역 주민도 많이 이용하는 곳입니다.

 

대중교통으로는 7호선 광명사거리역 9번 출구를 이용하면 쉽게 갈 수 있습니다. 유료주차장은 공영주차장과 신광주차장이 있습니다. 공영주차장은 5층 규모로 꽤 크지만 주말엔 굉장히 복잡하며 만차가 될 경우, 차가 한 대 나가야 들어갈 수 있습니다. 시장 이용하면 주차 30분 할인권을 받을 수 있으니 꼭 챙기시기 바랍니다. 신광 주차장은 현금만 가능하니 꼭 잊지 마세요.

 

맛집

시장 안에 있진 않지만 바로 가까운 곳에 정인면옥이 있습니다. 여의도 정인면옥으로 옮기기 전에 친구에게 넘겼다는 이야기가 있는 곳인데, 값도 싸고 맛있는 평양냉면을 먹을 수 있습니다. 또, 앞서 맨 위에 올린 사진에 보이는 홍두깨 칼국수도 아주 싼 가격 (4천원 선불)에 푸짐한 양의 칼국수를 먹을 수 있어 유명한 집입니다. 참고로 잔치국수는 2천원입니다. 광명 할머니 빈대떡도 전도 함께 파는 곳인데 인기가 많습니다. 그 외 각종 튀김집과 강정집도 잘 찾으면 싼 가격에 맛있게 드실 수 있습니다.

광명 정인면옥: 11:30 am 오픈 (월요일 휴무) / 평양냉면 9천원
홍두깨 칼국수: 매일 9am~10pm / 손칼국수 4천원, 잔치국수 2천원 선불
원조 광명 할머니 빈대떡: 11am~10pm / 빈대떡 4천원, 각종 전 9천원~14,000원

 

 

광명동굴

다음 소개하는 곳은 광명동굴은 일제 강점기에 많은 금을 비롯해서 은과 구리 등의 금속을 수탈당했던 폐광을 관광지로 개발한 곳입니다. 원래 이름은 가학광산동굴이었고, 예쁘게 단장한 후 일반에게 2015년에 공개했고 오픈 당시에 방문하고 두 번을 더 다녀온 곳입니다.

 

광명동굴 내부
이미지 출처 - 광명동굴 홈페이지

지하철 등을 이용해 바로 갈 수 없는 것은 단점입니다. 철산역이나 KTX 광명역에서 버스를 한 번 더 타야 갈 수 있습니다. 자가용을 이용하면 광명동굴 서문에 있는 제1, 제2 주차장을 이용하거나 동문 쪽 제3 공영주차장을 이용하면 됩니다. 네비를 이용하시는 분은 "광명시 자원회수시설"로 검색 또는 "광명동굴 제3공영주차장"으로 검색하면 됩니다.

 

제1, 2 주차장 - 요금 4,000원 / 네비 "광명시 자원회수시설"로 검색
제3 공영주차장 - 최초 30분 600원, 추과 10분마다 200원 (코끼리차 이용 티켓 제시하면 주차료 무료)

 

광명동굴 운영시간 및 요금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 월요일 휴무, 9am~6pm (5pm 마지막 입장)
  • 요금 성인 기준 6천원 (광명시민 3천원), 청소년 3,500원, 어린이 2천원
  • 장애인과 보호자 1명, 국가유공자, 다자녀가정, 국민기초생활수급자, 참전유공자 등은 무료입장 가능합니다.

입장권은 홈페이지를 통해서 예약도 가능하니 현장에서 편하게 입장을 원하시는 분은 사전에 예약하면 편합니다.

 

본격적으로 더워지려는 요즘, 광명동굴에서 시원하게 보낼 수 있습니다. 늘 13도를 유지하기 때문에 여름에는 시원하고 겨울에는 따뜻합니다. 입장을 하면 바람길이라는 이름의 길로 들어서는데 정말 시원한 냉기가 느껴집니다. 중간중간 예쁜 구조물과 LED 조명 터널도 나오기 때문에 사진 찍을 곳도 많습니다. 오래 있으면 추워질 수 있으니 얇은 점퍼를 준비하는 것도 팁입니다. 지하 깊은 곳에 맑은 저수지도 볼 수 있고, 와인동굴에서 와인을 구입할 수도 있습니다.

 

광명 전통시장과 광명동굴을 함께 관람하며 이번 주말 아이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것은 어떨까요? 절대 후회하지 않을 선택일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