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 모든 이슈

제임스 웹 우주 망원경이 보낸 풀사이즈 원본 링크

by Mc휴고 2022. 7. 13.

한국 시간 7월 12일 밤 11:30분 NASA에서 라이브로 약 한 시간에 걸쳐 제임스 웹 우주 망원경 (JWST)가 보낸 사진들을 공개했습니다. 이전에 볼 수 없었던 우주를 보는 감격은 정말 대단했습니다. JWST가 첫 공개한 이미지 포함 분광 데이터들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풀사이즈 사진을 다운로드하여 볼 수 있는 링크도 첨부합니다.

 

며칠 전, 제임스 웹 우주 망원경이 우주에서 영상을 보내기까지 지나온 길과 탑재되어있는 4개의 관측장비, 그리고 NASA가 공개할 영상에 대해 예측하는 글을 아래와 같이 포스팅한 바 있습니다. 관심 있는 분들은 예전 글을 읽고 보셔도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제임스 웹 우주 망원경 JWST가 공개할 첫 이미지에 대한 기대

2021년 크리스마스에 프랑스령 기아나 우주센터에서 아리안 5호에 실려 발사된 차세대 우주 망원경, 제임스 웹 우주 망원경 (JWST)이 드디어 다음 주 (한국시간 7월 12일 11pm), 첫 공식 이미지를 공개

www.hugowellbeing.com

 

 

 

먼저, 공개된 순서대로 정리해서 간략한 사진 설명을 진행하고 마지막에 원본 사이즈로 다운로드할 수 있는 링크도 첨부하겠습니다.

 

*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여러 경로로 모은 자료들을 참고해서 글을 작성했으므로 혹시라도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긴 시간을 두고 계속해서 수정하겠습니다.

 

딥 필드 영상 - SMACS 0723

NASA 라이브로 중계하기 전, 바이든 대통령이 먼저 공개한 SMACS 0723을 찍은 딥 필드 영상이 공개되어 일반인에게도 많은 관심을 불렀습니다. SMACS 0723은 46억 년 전에 나타난 은하단 (Galaxy Cluster)입니다.

제임스 웹 우주 망원경 첫 이미지 딥 필드 영상
<출처 - NASA Image Library>

공개와 동시에 엄청난 디테일에 놀랐습니다. 6개의 스파이크가 있는 반짝이는 것들은 우리 은하에 속한 상대적으로 가까운 별들이고, 하얀 것들이 SMACS 0723에 속한 은하입니다. 그리고 가장자리에 주황색으로 보이는 일그러진 것들은 훨씬 더 멀리 있는 실제 볼 수 없는 은하들의 빛이 중간에 있는 은하단의 중력에 의해 빛이 휘어져 우리 눈에 들어온 것입니다. 이를 중력렌즈라 부릅니다.

 

제임스 웹 망원경으로 우주 어느 곳을 찍어도 위와 같이 빽빽한 은하들을 볼 수 있었다고 합니다. 가시광선과 그 주변의 약간의 자외선과 적외선 영역을 찍는 허블 망원경으로는 볼 수 없는 그림입니다. 우주에서 가장 오래된 은하, 보이지 않았으므로 이름도 카테고리화 되지 않은 무수한 은하들이 발견될 것이며 천문학자들은 은하의 질량, 나이, 역사, 구성에 대해 더 많은 연구를 진행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대기 분석 - WASP-96b

제임스 웹 우주 망원경 행성 대기분석 자료
<출처 - NASA Image Library>

라이브로 소개된 가장 첫 내용은 유일하게 사진이 아닌 데이터였습니다. 내용을 모르고 보면 김이 빠질 수도 있지만 정말 가슴 떨리는 결과입니다. 외계 행성을 찾는 프로젝트 중 하나인 WASP에서 WASP-96b 행성의 대기를 분석한 결과가 공개됐습니다. 많은 물 성분이 수증기 형태로 분포하고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제임스 웹에는 대기 성분을 분석할 수 있는 분광 기구가 탑재되어있습니다. 행성이 항성 (별) 주위를 돌 때 항성에서 보내는 빛이 행성의 대기에 흡수, 반사되어 오기 때문에 이를 근거로 행성의 대기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허블로는 외계 행성의 대기를 분석하는데 엄청나게 오랜 시간이 필요했지만 이젠 제임스 웹으로 외계 행성의 생명체의 존재 가능성을 더 빨리, 더 많이 계산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참고로 위 WASP-96b 행성은 태양계의 토성처럼 거대한 가스로 이뤄진 행성입니다. 항성에 굉장히 가깝게 붙어있어서 공전주기도 아주 빠릅니다.

 

행성상성운 - Southern Ring Nebula, NGC 3132

별이 죽을 때 내뿜는 가스와 먼지구름을 보여주는 행성상성운이 공개되면서 본격적인 탄성이 나왔습니다. NGC 3132라고 명명된 Southern Ring Nubula의 디테일이 놀랍습니다.

제임스 웹 우주 망원경 첫 이미지 행성상 성운 사진
<출처 - NASA Image Library>

망원경에 탑재된 (좌) NIRCam과 (우) MIRI로 찍은 NGC 3132 사진은 하나의 예술작품을 보는 것처럼 황홀한 느낌을 받습니다. 별이 죽어가며 내뿜는 가스가 한 번에 모두 방출되는 것이 아닌 심장 박동처럼 뿜어내는데, 사진을 보면 실제 그런 상황을 눈으로 볼 수 있습니다. 허블에서 볼 수 없는 디테일입니다.

 

은하의 충돌과 상호작용 - 스테판 5중주 (Stephan's Quintet)

제임스 웹 우주 망원경 첫 이미지 스테판 5중주
<출처 - NASA Image Library>

스테판 5중주라고 이름 지어진 은하들의 충돌과 상호작용을 볼 수 있는 곳을 제임스 웹 망원경으로 찍은 사진이 뒤를 이어 공개됐습니다. 가운데 세로로 줄 지어있는 4개의 은하가 실제 서로 상호작용을 하는 은하이며, 왼쪽에 별들이 선명하게 보이는 은하는 사실 훨씬 우리 쪽에 가까운 은하입니다 (실제로 디테일이 더 좋은 것으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5중주'라 이름 붙였지만 실제 4개의 은하가 서로 상호작용하고 있습니다.

 

MIRI로 찍힌 영상도 공개되어 종전에는 볼 수 없던 스테판 5중주를 볼 수도 있었습니다. 여러 은하에 의해 가스, 먼지 등이 끌어당겨지는 등의 상호작용을 볼 수 있어서 앞으로 이뤄질 연구에 기대가 갑니다.

 

별의 탄생 - 용골 성운 (Carina Nebula, NGC 3324)

압도적인 영상으로 제임스 웹의 첫 이미지 공개 피날레를 장식했습니다. 바로 별의 탄생을 볼 수 있는 용골 성운 사진이었습니다.

제임스 웹 우주 망원경 첫 이미지 용골 성운
<출처 - NASA Image Library>

젊은 별들이 생성되는 용골 성운을 찍은 사진에서 성운 속에 있는 실제 별들을 볼 수 있어서 놀랍습니다. 적외선 영역을 찍을 수 있어서 가능한 일입니다. 허블로 찍은 영상을 보면 성운도 저런 디테일이 아니기도 하지만 성운 속에 있는 별들은 눈으로 확인하기 쉽지 않습니다. 커다란 별이 생성되는 과정에 대해 아직 많이 연구되어있지 않다고 합니다. 별의 탄생에 대한 훌륭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나오길 바랍니다.

 

아직 공개되지 않은 사진들도 지속적으로 관심이 생기며, 현재 제임스 웹은 어디에서 무엇을 하고 있는지 궁금해집니다. 구글링을 통해서 꾸준히 관심있게 지켜볼 생각입니다.

 

 


원본을 다운로드할 수 있는 곳

아래 링크에서 원본 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웹 상에서 영상을 줌인 (Zoom in)해서 자세히 볼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Gallery

 

webbtelescope.org

 

아래 링크 첨부한 곳에서도 각각 공개된 사진 카테고리 하단에 있는 "Download the full-resolution, uncompressed version"을 눌러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같은 곳을 허블 우주 망원경으로 찍은 영상도 볼 수 있기 때문에 비교하면서 보기에 좋습니다. 또한  NASA 이미지 라이브러리에서도 해당 사진을 찾아서 각각 편한 해상도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NASA 이미지 라이브러리에는 어제 라이브 중계했던 영상도 스트리밍으로 볼 수 있습니다.

 

First Images from the James Webb Space Telescope

The dawn of a new era in astronomy has begun as the world gets its first look at the full capabilities of NASA’s James Webb Space Telescope, a partnership with ESA (European Space Agency) and CSA (Canadian Space Agency).

www.nasa.gov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