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지식 창고

국내 분기 배당주 리스트 정리 (2022년 신규 분기 배당주 포함)

by Mc휴고 2022. 6. 21.

쌓여있는-동전-위에-싹이-트고-있는-모습

가파르게 오르는 물가를 잡기 위한 미연준의 자이언트 스탭이 현실화되면서 전 세계적으로 증시가 힘을 잃어가고 있습니다. 배당을 넉넉히 주는 튼튼한 회사를 골라 배당금을 재투자하는 방법으로 힘든 시기를 버텨내시길 바라면서 국내의 분기 배당주 리스트를 작성했습니다.

 

 

 

배당 (Dividends)

기업이 벌어들인 이익을 주주에게 지분 비율에 따라 현금 또는 주식으로 나눠주는 것을 말합니다. 기업은 합법적인 방법으로도 얼마든지 재무제표를 좋아 보이게 만들 수 있지만, 배당금만큼은 어떻게 할 수 없습니다. 기업 입장에서 이익금의 일부를 현금으로 지출하는 것이기 때문에, 꾸준히 배당을 하며 매년 조금씩 배당금을 올리는 기업은 그만큼 돈을 잘 벌고 재무적으로 튼튼하다고 가정할 수 있습니다. <절대로! 배당은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라는 책은 교과서와 같은 책이니 꼭 읽어보시길 추천합니다.

 

오랜 기간 배당을 늘려온 미국의 2022년도 배당킹과 배당귀족 리스트에 대한 글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미국 배당주 기초 - 2022년 배당킹과 배당귀족 리스트 구글 시트 공유

미국에는 주주에게 오랜 기간 배당금을 삭감이나 중단 없이 꾸준히 올리며 지급해주는 기업들이 많습니다. 배당주에 대한 기본적인 용어 정리와 함께, 2022년도 배당킹과 배당귀족 리스트를 살

www.hugowellbeing.com

 

▶ 분기 배당의 장점

국내 기업들은 보통 4, 5월에 한 번 배당금을 지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미국 대부분의 회사는 배당금을 분기별로 나눠서 일 년에 4번 지급합니다.

 

일 년에 한 번 주거나, 같은 금액을 네 차례 나눠 주는 것이나 총금액은 같으니 별 차이가 없을 것이라 생각할 수 있지만, 배당금을 전액 재투자한다고 가정하면 분기로 받는 배당금이 복리효과를 더 크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포트폴리오를 충분히 크게 늘려 은퇴할 경우, 노동력을 상실한 시기에도 좋은 현금흐름으로 노후를 준비할 수도 있습니다.

 

▶ 배당주 투자의 장단점

배당금을 충분히 잘 주는 회사는 기업의 연령이 어느 정도 진행된 회사입니다. 즉, 성장하는 어린 회사처럼 주가가 드라마틱하게 오르는 경우가 별로 없습니다. 반대로 주가가 크게 급락하는 경우도 별로 없습니다. 성장주가 각광받는 시기에 소외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배당을 꾸준히 잘 지급하는 성숙한 회사의 주가는 시간 축을 길게 늘여서 봤을 때, 꾸준히 주가가 오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샐러리맨의 경우에는, 월급 일부분을 타이밍 크게 신경 쓰지 않고 적금들 듯 오랜 기간 주식을 모으고 배당금은 재투자를 해서 은퇴시기에 의미 있는 배당금을 받을 수 있도록 세팅하는 것도 추천할만한 방법입니다.

 

국내 분기 배당주

국내 기업들도 적극적인 주주환원 정책을 펴며 배당을 늘리고 있는 추세입니다. 미국에 비해 터무니없이 적지만 분기배당을 하는 종목이 총 12개 (올해 편입된 6 기업 포함) 있습니다. 대부분 들으면 알만한 큰 기업입니다.

▶ 기존

종목명 (2021년) 1주당 연간 총 배당금 시가배당률 (2022. 6. 20 종가 기준)
POSCO홀딩스 17,000원 6.73%
쌍용C&E 440원 6.32%
효성ITX 750원 5%
한온시스템 360원 3.74%
삼성전자 1,444원 2.46%
삼성전자우 1,445원 2.7%

위 6 종목은 기존에 분기 배당하는 국내 기업입니다. 마지막 '삼성전자우'는 우선주로 보통주와 차이가 있습니다. 보통주와 우선주의 차이는 이전 글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삼전우? 우선주와 보통주의 뜻과 차이점

경제뉴스를 검색하다 보면 '삼성전자우 배당', '삼성전자우 주가' 등과 같은 '우'가 붙은 종목을 종종 접하게 됩니다. 삼성전자 주식이 보통주라면 삼성전자우라는 주식은 우선주입니다. 우선주

www.hugowellbeing.com

 

* 시가배당률은 배당금을 현재 주가로 나눈 값으로 배당금이 높거나 주가가 떨어지면 높아집니다.

예를 들어, 6월 20일 종가로 삼성전자우를 사면, 일 년 뒤 2.7% 이자를 받는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는 배당기준일에 주식을 보유하고 있으면 배당금을 받습니다)

 

 

▶ 신규 편입

2022년에 새로 편입된 국내 분기 배당주 리스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SK텔레콤
SK하이닉스
씨젠
신한지주
CJ제일제당
한샘

SK텔레콤, 씨젠, 신한지주는 작년에 분기 배당을 시작했고, SK하이닉스, CJ제일제당과 한샘은 올해 4분기부터 배당금이 지급될 예정입니다.

 

분기 배당 기업 설명

위 11개의 회사들은 굳이 설명을 하지 않아도 될만큼 큰 기업들이지만 일반인에게 생소할 것 같은 기업만 추려서 짧게 설명하겠습니다.

 쌍용C&E

쌍용은 많이 들었지만 쌍용C&E는 구체적으로 무엇을 하는 회사인지 모르는 분을 위해 설명하면, "쌍용양회"라는 이름으로 오랜 기간 있었던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시멘트 기업입니다.

▶ 효성ITX

효성그룹에 속한 콜센터 서비스 업체입니다. 스마트 컨택센터 시스템으로 코로나19 위기를 기회로 삼기도 했습니다.

▶ 한온시스템

차량 공조시스템 세계 2위 점유율을 자랑하는 회사입니다. (참고로 1위는 일본의 덴소)

▶ 씨젠

분자진단 제품을 개발, 생산하는 바이오 기업입니다.

 

 

경기침체기에 강한 미국 배당성장 ETF 알아보기

경기 순환 중에 필연적으로 나타날 수밖에 없는 경기 하락 상태를 경기침체라고 합니다. 보통 2분기 연속으로 GDP가 감소하면 경기침체라고 판단하며 경기침체가 오랜 기간 지속될 경우, 경제의

www.hugowellbeing.com

 

반응형

댓글